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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비유 구원과 실현된 종말론은 어떻게 다른가

예수의 비유에 대한 소식을 전하고자 한다. 예수는 변형 법칙을 염두에 두고 그 도움으로 예수의 비유 원래 의미를 되찾았다. 그 전체 상이 놀라울 정도로 단수해지는 결과에 토달한다. 많으니 비유들이 같은 한 사상을 단지 여러 다른 상으로 표현하고 있을 뿐이라는 것도 있다.

예수의 비유

 

예수의 비유에서의 변형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변형들이 이차적임이 증명되고, 그 대신 몇몇 단순한 주요 사상이 아주 강하게 부각될 것이다. 예수는 끊임없이 그의 소식의 중심 사상들을 항상 새로운 상들로 새겨 넣으려고 했음이 분명하다. 비유들과 구상말들은 쉽게 몇 그룹으로 말하자면 열 그룹으로 묶을 수 있다. 

 

그것들은 전체로서, 예수의 소식의 통일된 종합을 이룬다. 이것을 말하기 전에 비유라는 말은 아랍어의 마틀라라른 의미에서 포괄적으로 파악되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해둔다.

 

구원의 현재로써의 비유

 

육에 갇힌 세례 요한의 질문에 예수는 대답한다. 이 말은 이모든 행위가 마치 옥에 갇힌 세례요한의 행위에서 일아난 것처럼 그들이 방금 체험한 바를 그들의 스승에게 보고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이 귀절은 예수의 이척 행위를 열거하려는 것도 아니다. 여기서 문제되는 것은 예수가 포착한 바 구원의 때에 대한 옛 예언들이다.

 

예수의 말은 바로 이 귀절을 이사야의 말에 결부시켜 자유로이 이뇽한 것이다. 이 경우 문둥병자들과 죽은 자들을 언급함으로 이사야의 말을 능가하는데 이것은 모든 희망과 기대와 약속을 초월화여 성취됨을 뜻한다.

 

예수의 환호성, 이제 때는 왔다. 소경들은 보고 저는 자들은 걷고 생명수는 사막을 뀌뚫고 흐른다. 구원은 왔고 저주의 때는 지나갔고 낙원은 회복된다는 말에서 두면이 나타난다. 이것을 요한에게 말한다. 

 

이사야의 말을 인용한 예수

 

다음 예수의 말은 마찬가지로 이사야에서 받아들인 것인데 이 구상말과 아주 유사하다. 준비는 다 되어있고 오늘 이 구약의 말이 이루어졌다. 죄로 인하여 마지막 예언자들과 함께 꺼져버린 창조자가 다시 고갈된 대지 위로 스면든다. 새 창조가 시작된 것이다. 불행한 자들이 기쁜 소식을 듣고 감옥문을 열리고 억압된 자들은 소생의 숨을 내쉬며 눈먼 순례자들이 빛을 본다.

 

실현된 종말론이라 일컫는 말이기도 하다. 왜 그의 제자들은 금식하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예수는 이렇게 대답한다. 결혼 잔치 기간에 금식할 수 있는가? 여기서 결혼식은 구원의 때를 의미한다. 이 ㅁㄹ은 요한 계시록에서 이런 의미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기쁜날은 동텄고, 결혼식의 환호성은 울려 퍼진다. 어떻게 금욕과 비탄이 여기에 맞겠는가? 

 

지금 이미 결혼의 기쁨이 시작되었는데 어찌 내 제자들이 금식하도록 납둔단 말인가?라는 의미이다. 여기에 연결되어 있는 새 옷과 새 술에 관한 말들은 다른 사정에서 말해진 것일 수 있다. 이것들은 세 복음서 기자에 의해 결혼식의 상과 연결되어 있는데 이것은 내용상으로 옳다. 왜냐하면 이 말들역시 어리석은 행동에 대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옷과 관련된 예수의 비유

 

옷의 상에 관한 것으로 우주를 세계의 옷과 비교하는 많은 종교사적인 자료는 열기에서 취급될 필요는 없다. 신약에서 두 예증을 제시하는 것으로 족할 것이다. 예수는 히브리서와 시편에서 연결시켜 그리스도가 그의 재림때 어떻게 낡은 옷과 같은 우주를 접어 버리고 새 우주를 펼치는가를 묘사하고 있다. 사도행전에서는 더 분명한데 여기서 베드로는 네 귀가 매여있고 그 안에 온갖 짐승이 담긴 보자기의 의미에서 하나님에 의해 복구되고 또 깨끄샇ㄴ 것으로 선포된 새로운 우주를 본다.

 

장막, 보자기, 옷은 흔히 사용되는 우주의 표상이다. 옛 세계의 때는 지나갔다. 그것은 이미 새 옷감으로 기워도 소용없게 된 낡은 옷과 같다. 새 시대가 동튼 것이다. 이 해석이 너무 대담한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은 마가복음에서 술이 구원의 때의 상징으로 되어 많은 연상을 상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여기서도 몇개의 성서적인 예를 드는 것으로 대답을 대신한다.